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독서

독서노트 013 제로투원 피터 틸

제목: 제로 투 원

부제: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

작가: 피터 틸, 블레이크 매스터스

옮김: 이지연

 

소장하고 싶은가? (10점 만점): 5점

다시 읽고 싶은가? (10점만점): 7점, 창업을 준비하게 된다면 다시 읽고 싶다.

 

p84 '미래는 우연인가, 디자인하는 것인가?'

이 문장이 참 마음에 든다. 간직하고, 생각하고, 실천하자.

 

이 책을 읽으며 미래를 생각하는 내 태도를 돌아보았다. '당연히 잘 살겠지...' 이렇게 낙관하며 우연에 기대고 있는 모습이 보였다. 요 전에 읽었던 타이탄의 도구들은 지금 내 태도, 살아가고 있는 현재를 돌아보게 했고 변화시켰다면 이 책은 내 미래를 생각하는 자세를 돌아보게 했고 상상력을 자극했다. 가만 생각해보면 어릴 적 내가 그린 인생의 그림은 지금 정도까지 그려놓았던 것 같다. 개발자, 결혼, 보금자리라는 소재로 지금 내 나이까지 그림을 그려놓았고 행운도 따라주어 지금 내가 잘 살고있다고 생각한다. 이 책을 읽으며 미래에 대한 디자인을 떠올릴 수 있게 되어 다행이다.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해 보자!!ㅎㅎㅎ

 

이 책은 피터 틸이 강의한 'CS183: Startup' 수업내용을 학생(블레이크 매스터스)이 필기해 블로그에 연재했는데 이 노트가 유명해져 책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. 피터 틸은 페이팔을 창업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고 그 후 또 다른 창업과 스타트업 초기 투자자로 참여했다. 이러한 그의 경험과 통찰력을 이 책을 통해 전하고 있다. 14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. 2번째 챕터 '과거에서 배워라'에는 닷컴 열풍과 페이팔을 창업할 당시 이야기를 적고 있는데 생생하게 읽혔다. 그리고 각 챕터에서 사례를 들 때 현재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회사 이름들이 거론되니 더 공감되고 설득력이 느껴졌다. 13번째 챕터 제목은 무려 '테슬라의 성공'이다. 테슬라 모델 S, 모델 3가 좋다고 주위에서 들었고, 회사 주가 또한 잘 나간다고 들었는데... 내가 좀 더 이 책을 일찍 알았더라면 테슬라 주식을 좀 사놓았을까? 하는 웃긴 생각도 들었다. (지금 테슬라 주식은 어후... 잠깐 검색해보니 그 당시 가격이랑 비교하면 100배 올랐네... 대단하다... 더 오르려나?)

 

한 줄로 요약해보면 '미래는 그냥 오지 않는다. 계획하고 실천하고, 시장을 독점하라. 그러면 위대한 기업이 될 것이다.'

 

당장 창업에 대해서 생각이 없는 나는 인생에 빗대서 이 책을 읽어 나갔다. 비슷하게 요약을 하면

'더 나은 인생을 계획하고, 실천하고, 인생을 주도하라. 그러면 위대한 사람이 될 것이다.'

p42
1. 사소한 것에 매달리는 것보다는 대담하게 위험을 감수하는 편이 낫다.
2. 나쁜 계획도 계획이 아예 없는 것보다는 낫다.
3. 경쟁이 심한 시장은 이윤을 파괴한다.
4. 판매 역시 제품만큼이나 중요하다.

= 계획은 머랄까 나를 가두는 느낌을 들게 했다. 물길을  빗대어서 예로 들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물이 있다고 하자.

= 물길 없이 흐르는 물은 스스로 자연스럽게 물길을 만들며 흘러간다. 나는 이런 모습이 자연스럽다고 생각을 했었다. 그리고 잘 흐르겠지~ 낙관하는 자세를 가졌었다...

=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물길 없이 흐르는 물은 어디로 흐를지 예상할 수 없구나. 하는 생각이 들었다. 그리고 스스로 제어를 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니 내가 주도하는 것이 맞는가? 하는 의문도 생겼다.

 

p136
뭔가 어려운 일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성취해 볼 시도조차 하지 않게 된다는 점에서, 숨겨진 비밀에 대한 신념이야말로 진실과 다름없는 것이다. 진짜 진실은 아직 찾아내지 못한 숨겨진 비밀들이 많이 있다는 점이다. 하지만 그 비밀들은 오직 그칠 줄 모르고 찾아 헤매는 사람들에게만 그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.

= 찾아 헤매자. 지금 나는 그 어느 때 보다 더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.

 

p202
1. 기술: 점진적 개선이 아닌 획기적 기술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?
2. 시기: 이 사업을 시작하기에 지금이 적기인가?
3. 독점: 작은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가지고 시작하는가?
4. 사람: 제대로 된 팀을 갖고 있는가?
5. 유통: 제품을 단지 만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할 방법을 갖고 있는가?
6. 존속성: 시장에서의 현재 위치를 향 후 10년, 20년간 방어할 수 있는가?
7. 숨겨진 비밀: 다른 사람들은 보지 못하는 독특한 기회를 포착했는가?
이들 요소에 대해서는 앞에서 이미 이야기했다. 어떤 산업에 종사하든 훌륭한 사업계획을 세우려면 이 질문들에 대해 답을 해봐야 한다.

 

찾아보니 스탠퍼드 강의 영상이 있다. 유튜브에는 다 있구나...ㅎㅎㅎ 감사하게도 자막도 있닷!!!ㅎㅎㅎ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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